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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궁합] 김과 들기름
작성자
김희련
등록일
May 10, 2012
조회수
4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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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과 들기름 추천하기
 

나쁜궁합 김과 들기름 사진

[마이너스푸드] 혹시 김에 ‘들기름’ 바르시나요?
매일경제 2010-09-30

“MK헬스는 함께 먹었을 때 특정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심지어 건강에 해롭게 작용할 수 있는 식품들을 소개하고자 [마이너스푸드] 코너를 신설합니다.

매주 목요일 제공되는 이 코너는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영양팀과 함께합니다.”

‘바다의 해태(海苔)’로 불리는 김은 암초에서 서식한다.

김에는 비타민류가 매우 풍부하다. 비타민 A, B뿐만 아니라 D, E까지도 들어 있다. 마그네슘과 인, 아연, 철분도 많다.

김은 색과 맛, 향이 독특하다. 특유의 빛깔은 홍색색소인 푸코에리트로빈 때문이다. 김의 맛은 글루타민산, 알라닌, 타우린 등이 좌우한다. 향기는 아미노산의 시스틴과 탄수화물인 맛닌 성분이 관여한다.

김 한 장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양은 달걀 1개와 비슷한 수준이다. 비타민 A의 경우엔 달걀 3개와 맞먹는다. 미네랄 무기질은 쇠고기의 100배정도다.

김에는 육상식물에는 들어 있지 않은 요오드도 많다. 이 때문에 요오드 섭취를 제한하는 갑상선 항진증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김을 고를 때에는 두껍고 구멍이 없는 것이 좋다. 잡태나 모래, 흙 등이 없는 지도 잘 살펴야 한다. 빛에 비췄을 때 파란 빛깔로 광택이 나며, 향기가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

◆ 김에 기름을 발라서 굽는 이유가 있다?

그런데 김에는 지방이 단 1%도 들어있지 않다.

예로부터 김을 기름에 발라 굽는 방법이 전래된 것도 이 때문이다. 김과 기름을 함께 섭취하면 영양가 면에서 서로 보완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름을 바른 김은 공기와 햇빛으로 산화되면 유해성분이 생기기 쉽다. 먹기 직전에 기름을 발라 구우면 얘기가 달라지지만, 사실상 한꺼번에 기름을 발라서 구워두는 경우가 많아 해당되는 경우는 드물다.

특히 들기름은 더욱 조심해야 한다. 들기름 자체가 더 쉽게 산패되기 때문이다. 산패된 것을 먹을 경우엔 발암물질이 생길 수도 있다.

◆ 기름의 정체는?

기름은 몸속에서 에너지원이 되는 리놀렌산, 리놀산 등 필수지방산과 비타민 E 등의 영양소의 보급원이다.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3대 영양소의 하나인 지방으로써 이용된다.

액체 형태가 있고, 2차 가공하는 버터와 마아가린 등이 있다.

식물성기름에는 △면실유 △참기름 △옥수수유 △올리브유 △대두유 △해바라기유 △포도씨유 △카놀라유 △팜유 등이 있다.

동물성기름엔 △즉석카레 등에 이용되는 쇠기름(타로우) △즉석면류 조리용에 쓰이는 돼지기름(라드) △우유 지방분 가공품인 버터가 있다.

기름을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 되기 쉽고, 고지혈증, 심장병, 당뇨병 등이 발병할 수 있다.

특히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 동물성기름은 동맥경화, 결장암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콩 등을 이용한 식물성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동맥결과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조경진 매경헬스 기자 [nice2088@mkhealt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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