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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식품이야기(딸기)
작성자
김희련
등록일
Mar 14, 2014
조회수
38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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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딸기와 우유
산미가 강하며 감미가 약했던 재래 딸기는 그대로 먹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우유에서 얻어진 크림과 설탕을 곁들여 먹는 법이 알려진 것이다. 크림과 설탕을 치면 딸기의 약간 씁쓸하고 신맛이 중화되어 맛이 조항지고 영양가도 높아져 그야말로 금상첨화 격이며 궁합이 잘 맞는 처방인 셈이다. 영국에서는 '설탕과 크림을 끼얹은 딸기'를 행 복한 결혼 생활의 상징으로 동요에서까지 노래하고 있다. 알칼리성 식품인 딸기는 과 실 중에서도 비타민 C가 가장 많은 것에 속한다. 비타민 C라면 흔히 귤을 손꼽게 되 나 딸기에 비하면 훨씬 적다. 비타민 C의 하루 필요량을 한국에선 50mg, 미국에선 60mg으로 설정하고 있으므로 웬만한 딸기 4-5개만 먹으면 성인의 하루 필요량의 비 타민 C를 공급할 수 있다. 흔히 비타민 C의 부족은 괴혈병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비타민 C가 가지고 있는 생리작용은 너무나 많다.

 

♣ 딸기와 설탕
딸기의 신맛을 없애기 위해 설탕을 뿌려먹는 것은 좋을까? 아니다. 딸기에는 사과산 과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0.6~1.5%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혀에서 느껴지는 산미를 줄이기 위해 설탕을 뿌리는 경우가 있는데, 설탕은 딸기의 비타민 B1의 흡수를 방해 하기 때문에 영향 효율을 낮춘다.

 

♣ 딸기와 콩
딸기는 다른 과일에 비해 비타민C가 풍부하다. 딸기 3~4개(약 70g 정도)면 성인 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섭취량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데, 이는 귤의 1.5배이 고 사과의10배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와 콩을 믹서에 간 두 유 딸기즙은 어떨까? 결론부터 얘기하면 좋다.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는 콜레스테 롤을 억제해주는 콩의 불포화지방산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딸기와 콩 은 궁합에 맞는 식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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